| 로컬업, 2025 광주 관광 일자리 페스타 참가 “로컬 관광 콘텐츠 개발로 지역 경제·문화적 가치 향상에 기여” GJ저널망치 gjm2005@daum.net |
| 2025년 11월 18일(화) 14:51 |
![]() |
로컬업(LOCAL UP業)은 ‘다양한 업(業)으로 지역의 가치를 UP하다’라는 슬로건 아래, 지역자원을 발굴하고 스토리텔링을 통해 미디어 콘텐츠를 제작하는 전남 기반 앵커미디어그룹이다.
지역과 도시의 경계를 넘어,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는 매거진·영상 콘텐츠 개발을 주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, 다양한 로컬콘텐츠 제작 능력 함양을 위한 크리에이터 인력양성 프로그램을 통해 지역의 경쟁력을 높이고 지역과 함께 성장하고 있다.
로컬업 김진희 대표는 “고령화, 인구 유출 등 지방 소멸 시대 사회 문제에 직면해, 사회적 기업이라는 대안을 접하게 됐다.”며 “기업의 이익 창출을 넘어, 사회적 문제 해결을 목적으로 운영되는 기업이라는 점에서 매력을 느꼈고, 사회 혁신의 실질적인 수단이 될 수 있다는 가능성에 깊이 공감하게 됐다.”고 설립 배경을 밝혔다.
이러한 배경 아래 로컬업은 그간 지역자원 발굴 및 홍보, 일자리 창출 등 지역 현안 해결 및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해 노력해 왔다.
또한, 화순군 미디어 로컬 콘텐츠 분야 대표 기업으로서, 2022~2024년 화순군 미디어공작소 위탁운영으로 크리에이터 양성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누적 교육생 3000명을 양성해온 바 있다.
로컬업은 이번 페스타에서는 ▲지역 중심 경제적·사회적·문화적 가치 창출 ▲지역 내 로컬 콘텐츠 기반 창업 지원 등을 적극 알릴 계획이다.
지역의 문화 자원을 온라인 전시 및 판매할 수 있는 로컬 콘텐츠 온라인 마켓을 운영한다면 지역 문화 산업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다.
또한 지역의 역사적, 문화적 이야기, 주민들의 인터뷰 등 지역 주민들이 참여할 수 있는 온라인 콘텐츠를 개발한다면 지역 공동체 연대감을 증진시키면서 이들이 문화 활동에 직접 참여할 수 있는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해 지속 가능한 경제활동을 촉진할 수 있다.
로컬업은 이처럼 문화 관광, 지역 특산물, 농업 등을 로컬 관광 콘텐츠로 연계해 지역 경제와 문화적 가치 향상에 기여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할 계획이다.
한편 오는 21일 김대중컨벤션센터 다목적홀에서 개최되는 ‘2025 광주 관광 일자리 페스타’에는 항공·호텔·MICE·여행사 등 관광 산업 전반의 다양한 기업이 참여해 채용과 직무 상담, 관광업 분야 창업 지원 컨설팅을 진행한다. 이와 함께 관광업 트렌드 및 채용 특강, 이력서 및 면접 컨설팅 등 부대행사도 함께 마련된다.
또한 광주관광기업지원센터는 이번 페스타와 연계해 ‘찾아가는 일자리 상담소’를 운영하면서 광주지역 관광 일자리를 찾는 청년들을 위한 실질적인 취업 지원 프로그램을 마련할 예정이다.
GJ저널망치 gjm2005@daum.net
